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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영자의 역할
    경영학 2023. 5. 21. 23:32

    페이욜(Fayol)이 지적한 경영활동을 보면 경영자는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계획을 수립하고, 조직화하며 조직구성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지휘하며, 그 결과를 통제하는 사람인 것이다. 그러나 민츠버그(Mintzberg, 1973)는 경영자들이 실질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업무를 실증적으로 연구한 결과, 경영자가 수행하는 역할을 대인관계 역할, 정보적 역할, 의사결정 역할 등 3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으며, 구체적으로는 아래에서 보는 바와 같이 열 개의 행동역할로 나누었다.

    * 대인적 역할
    - 대표자 역할: 상징적 대표자, 문서에의 서명, 공식적 업무 수행, 조직의 대표자로서 외부 행사 참석 등
    - 리더 역할: 기업목적 달성을 위한 직원의 동기부여, 채용, 승진, 훈련, 지휘, 해고 등
    - 연락자 역할: 외부적인 지지와 정보 획득을 위한 외부와의 접촉망을 유지, 우편, 전화 및 회의 등

    * 정보적 역할
    - 정보탐색자 역할: 조직 내,외부의 환경을 이해하기 위한 정보의 탐색, 분석, 검토하는 일
    - 정보전달자 역할: 내,외부에서 수집한 정보를 조직 구성원들에게 전달하는 역할
    - 대변인 역할: 조직의 정책, 계획 및 활동에 관한 정보를 외부에 알리는 홍보 역할

    * 의사결정 역할
    - 기업가 역할: 조직의 업무 개선을 주도, 신제품 개발, 공식 구조의 재조정 등에 관한 아이디어의 개발
    - 문제해결자 역할: 기업이 문제에 직면하였을 때 수정,조사하고, 종업원들의 갈등조정 및 파업의 조정 등
    - 자원배분자 역할: 인적, 물적, 재무적 자원의 배분, 사업계획의 추진에 따른 시간조절 등
    - 협상자 역할: 단체협약 및 외부계약 과정에서 조직을 대표하여 협상하고 조직 내, 부서 간의 협상 등

     


    > 대인관계적 역할
    회사에서 이루어지는 대부분의 중요한 일들을 사람들을 통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모든 경영자는 사람을 만나는데 많은 시간을 소비한다. 따라서 경영자가 조직을 원만히 운영해 나가기 위해서 조직 내,외부의 여러 사람들과 원만한 인간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경영자의 대인관계적 역할은 조직의 상징적 대표자로서의 역할, 지도자로서의 역할, 연락자로서의 역할 등으로 나누어진다. 상징적 대표자(figurehead)의 역할은 대외적으로 한 조직을 대표하는 사람으로서, 문서와 서류에 서명을 하거나, 모든 행사를 주관하는 일 등을 포함한다. 지도자(leader)로서의 경영자는 근로자들을 채용하고, 그들을 교육시키며, 주어진 일을 자발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동기유발시키고, 이들에게 리더십을 발휘하는 일이다. 연락자(liaison)로서의 경영자는 외부 세계와 조직 내부를 연결시키는 일을 한다. 이를 위하여 경영자는 외부 사람에게 신뢰를 얻고, 호감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 정보관리자로서의 역할
    기업에서 올바른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정보를 신속하게 수집하고 분석하여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제공해야 한다. 정보관리자로서의 경영자는 기업 활동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배분할 뿐만 아니라 외부 이해관계자들에게 제공하는 역할을 의미한다. 정보수집자(monitor)의 역할이란 경영에 필요한 정보를 꾸준히 탐색하고 수집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기술적 변화에 관한 정보나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에 관련된 정보 등을 수집하는 것이다. 정보전파자(disseminator)의 역할은 필요한 정보를 필요한 사람에게 적시에 전달하는 조직의 효과적인 운영을 가능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정보대변자(spokesperson)로서의 역할은 조직 내에서 수집,분석한 정보를 외부에 전달해 주는 것을 말한다. 기업의 영업활동 결과인 손익계산서나 대차대조표 등을 대외에 공표한다거나 투자 유치를 위해 기업 홍보를 수행하는 업무 등을 들 수 있다.

    > 의사결정자로서의 역할
    의사결정이란 수집된 정보를 토대로 하여 여러 가지 대안 중 하나 혹은 몇 개를 선택하는 과정으로, 경영활동은 일련의 의사결정 과정으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의사결정자로서 경영자는 기업가, 분쟁조정자, 자원배분자, 교섭자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기업가(entrepreneur)로서의 역할은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 경영자가 장기적인 계획과 전략을 수립하고 새로운 사업분야를 개척하는 것을 의미한다. 경제학자 슘패터는 이를 일컬어 창조적 파괴(creative desrtuction)라고 하였다. 창조적 파괴는 새로운 상품, 새로운 원료, 새로운 시장, 새로운 공정개발, 새로운 경영조직 등의 혁신적인 활동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러한 창조적 혁신에는 막대한 손해와 엄청난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위험을 무릅쓰고 새로운 사업분야에 진출하여 성공하고자 하는 자세가 기업가 정신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경영자는 거래 기업의 도산, 노조파업, 압력단체 항의 등과 같은 전혀 예기치 못한 일이 발생했을 때에 이를 맡아 처리하는 분쟁조정자(disturbance)로서의 역할도 수행하며, 한정된 자원을 적절히 배정하는 자원배분자로서의 역할(resource allocator)도 수행한다. 그리고 노동조합과의 단체교섭이나 공급업자의 계약조건 협의 등과 같이 중요한 문제에서 조직을 대표하는 교섭자(negotiator)로서의 역할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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