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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기능별 경영활동경영학 2023. 5. 19. 11:05
기업의 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사람, 자금, 물자와 설비, 기술과 정보자원이 필요하며, 이들 자원을 얼마나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배분하느냐에 따라 경영성과가 달라진다. 따라서 경영활동은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의 성격에 따라 인적자원관리, 생산운영관리, 재무관리, 마케팅관리, 정보시스템관리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최근 경영활동이 글로벌화되고 환경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개념으로 전략경영과 글로벌 경영, 그리고 지식경영 등에 대한 연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 인적자원관리
인사(人事)가 만사(萬事)라고 하듯이 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 manage-ment)는 기업경영 활동에서 가장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왜냐하면 기업의 모든 활동과 기능들은 모두 사람들에 의하여 수행되고, 이들의 능력과 아이디어, 그리고 열정과 충성심에 따라 기업의 성패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인적자원관리란 기업 활동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인적자원의 채용, 교육훈련, 경력개발, 전환 배치와 승진, 업정평가 및 보상 활동에 대하여 계획,조직,지휘,통제하는 과정을 말한다.
- 생산운영관리
생산운영관리(production and management)란 생산에 필요한 인력, 자본, 설비, 기술 등의 자원을 투입하여 효율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한 생산시스템의 설계와 운영 및 통제를 수행하는 과정이다. 생산운영관리의 목표는 주로 생산원가(cost)의 절감, 품질(quality)의 향상, 납기(delivery)의 준수, 제품개발(development)의 신속성 및 생산의 유연성(flexibility) 등에 초점을 둔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생산관리자는 그 역할과 직위에 따라 전략적 의사결정, 운영적 의사결정, 통제적 의사결정을 수행한다.
전략적 결정사항으로는 제품과 서비스의 설계, 생산 공정의 설계, 배치, 시설입지 및 직무설계와 관련된 의사결정이다. 운영적 결정사항은 생산시설이 갖추어진 다음 변동하는 수요를 만족시킬 총괄생산계획과 주일정계획의 수립, 그리고 재고관리 등에 관한 중기적 결정을 말한다. 통제적 결정사항은 운영을 계획하고 통제하는 것에 관한 단기적 결정을 의미하는데, 이에는 작업자들의 매일매일의 활동,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 생산비 및 간접비, 장비의 보수 등과 관련되어 있다.
- 재무관리
재무관리(financial management)는 기업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자금을 어떻게 조달하고 운영할 것인지에 관한 합리적인 경영을 의미한다. 따라서 재무관리의 기능에는 1.자금조달의 기능, 2.자금운용의 기능, 3.재무계획의 기능, 4.재무통제의 기능이 포함된다. 이러한 기능들은 각각 독립적으로 수행되는 것이 아니라 상호관련성을 가지며 유기적으로 작용한다. 자금조달은 자금운용을 예측하여 이루어지며, 재무계획은 재무통제를 전제로 하여 수행된다. 뿐만 아니라 자금조달에도 재무계획기능과 재무통제기능이 작용되며, 자금운용에서도 마찬가지로 계획과 통제기능이 포함된다.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marketing management)란 최종소비자나 산업사용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고객을 세분화하여 목표시장을 정의한 다음, 이 목표 시장을 대상으로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4P)라고 불리는 제품(product), 가격결정(price), 판매촉진(promotion), 판매경로(palce) 등의 경영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고 통제하는 과정이다.
마케팅에서 가장 먼저 수행되어야 할 기능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기 전에 우선적으로 고객의 수요와 요구를 먼저 파악해서 제품과 서비스의 생산에 반영하고 시장을 세분화하고 표적시장(target market)을 결정하는 일이다. 표적시장과 제품, 서비스의 내용이 결정되면 제품과 시장별로 합리적인 가격설정이 이루어지고, 광고 및 판촉활동을 통하여 수요를 개발하고, 적절한 유통망을 선택하여 고객에게 접근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이와 같은 마케팅관리에는 고객의 수요예측, 시장세분화, 제품계획, 광고계획, 유통관리 등으로 체계화되어 경영학의 한 영역을 이룬다.
- 경영정보시스템
기업의 규모가 작은 경우에는 단순히 구두와 문서를 통한 지시와 거래내역을 장부에 기록하는 것만으로도 경영활동을 수행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그러나 기업의 규모가 확대되고 복잡해짐에 따라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처리하여 제공할 수 있는 컴퓨터 기반의 정보시스템(computer-based Information System)이 필요하게 되었다. 경영정보시스템(management information system)이란 조직의 계획, 운영, 통제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필요한 정보를 수집, 처리, 저장, 전달하는 일련의 과정을 관리하는 기능을 의미한다.
여기에는 조직의 최고경영층의 계획과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중역정보시스템(ESS:Executive Support System), 중간관리층 이상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의사결정지원시스템(DSS:Decision Support System), 일선관리층의 정보처리를 지원하기 위한 경영정보시스템(MIS: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기업의 일상적인 업무를 처리하는 거래처리시스템(TPS:Transaction Processing System) 등이 전체적인 기업의 정보시스템을 구성하게 된다.
최근에는 공급사슬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공급사슬관리(SCM:Supply Chain Management)와 장기적인 관점에서 고객관리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고객관계관리(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전사적인 관점에서 기업의 자원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고자 하는 전사적 자원관리(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라는 통합패키지 등이 구축되어 경영정보시스템의 중추를 담당하고 있다.
- 전략경영
전략경영(strategic management)이란 환경의 불확실성에 탄력적으로 대응하여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경영자원을 선택과 집중이라는 원칙 하에 전략적으로 자원을 배분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전략경영은 경영수준에 따라 전사적 전략, 사업 전략, 기능별 전략으로 나뉜다. 전사적 전략은 새로운 사업에의 진출과 기존 사업에서의 퇴출, 수직적 통합, 다각화, 해외진출 전략을 다룬다. 사업전략은 경쟁업체와 어떻게 경쟁하여 경쟁우위를 확보할 것인가를 선택하고 실행하는 것이며, 기능별 전략은 기능부서에서 사업전략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방안을 계획하고 실행, 통제하는 것이다.
- 지식경영
지식경영(knowlege management)이란 기업 내외부의 여러 원천이 있는 지식을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저장하여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언제, 어디서나 활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경영활동을 말한다. 특히 지식경영에서는 기존의 경영기법과는 달리 인간의 창의적 능력과 지식의 창출능력이 기업 경쟁력의 원동력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지식경영에서는 정보기술에 의한 정보의 처리, 저장, 전달능력과 인간의 창의적과 혁신능력을 통합하여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조직적인 프로세스가 중요하다.
지식경영이 성공적으로 실행되려면 지식의 획득과 창출, 지식저장, 지식공유, 지식활용의 순환과정이 순조롭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인간(people), 문화(culture), 조직구조(structure), 보상시스템(incentive system), 정보기술시스템 등이 적절하게 뒷받침되어야 한다.
- 글로벌 경영
글로벌 경영이란 기업의 경영활동 범위가 국내에 한정되지 않고 여러 나라로 확장되어 나가는 과정과, 이에 수반되는 관리과정의 세계화를 의미한다. 그러나 글로벌화된 시장에서의 경쟁은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따라서 글로벌 기업에서는 개별국가별로 다른 전략을 취하면서 사업을 운영할 것인지를 결정하여야 한다. 만약 통합된 전략으로 나갈 경우 어디에 생산기지와 연구개발단지를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또한 본사와 지사 간의 협력과 조정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결정하여야 한다.'경영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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