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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영통제의 유형
    경영학 2023. 5. 24. 21:25

    통제의 활동은 통제의 시기에 따라 사전통제, 진행통제, 사후통제로 나눌 수 있으며, 기업 활동별 통제 대상에 따라 생산통제, 마케팅통제, 재무통제, 인적자원 통제, 정보시스템 통제 등으로 구분된다.

    - 통제의 시기에 따른 구분

    통제의 유형은 통제대상이 되는 활동이 시작되기 전에 이루어지는 사전통제, 활동이 진행 중에 통제가 이루어지는 동시통제, 활동이 끝난 후에 통제가 이루어지는 사후통제로 나누어진다.

    1. 사전통제
    사전통제(preliminary control)란 특정 활동이 이루어지기 전에 수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는 통제를 말한다. 예를 들어 과업이 수행되기 전에 과업수행의 목표와 계획이 적절하게 설정되어 있는지, 목표달성을 위한 투입자원이 적합한지를 검토하여 수정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항공기 조종사는 실제 운항을 하기에 앞서 항공시뮬레이터와 실제 비행 연습을 통해 일정 수준의 자격이 있는 경우에만 실제 업무에 투입된다.
    사전통제는 활동이 진행 중이거나 종료된 후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다. 특히 위험부담이 큰 과업인 경우에는 사전 통제에 중점을 둠으로써 통제의 효과를 달성할 수 있다. 그러나 사전통제는 현재 시점에서 미래의 상황을 예측해야 하기 때문에 예측하지 못한 상황으로 전환되었을 때 적절하게 대처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특히 사전통제를 위해서는 정확하고 적시의(timely) 정보가 요구되거나 이러한 정보는 획득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 그래서 경영자들은 사전통제보다는 동시통제나 사후통제를 주로 사용한다.

    2. 동시통제
    동시통제(concurrent control)란 과업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현재 과업이 적절하게 수행되고 있는가를 통제하는 것을 말한다. 통제가 필요한 수준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는 현재의 진행활동을 중단하거나 수정 활동을 취하게 된다. 동시통제는 최종 결과가 나타나기 전에 이루어지므로 적시에 통제가 이루어질 수 있고, 이에 따라 사후통제보다 비용이 적게 드는 이점이 있다. 그러나 동시통제로 진행하던 과업이 중단되는 경우에는 실질적인 운영비용이 추가되고, 과업의 순조로운 진행을 방해할 수 있는 단점이 있다.

    3. 사후통제
    산출통제라고도 하는 사후통제(feedback control)란 경영활동이 완료된 후에 그 결과를 측정하고 수정조치를 취하는 활동이다. 사후통제는 이미 활동이 완료된 후에 통제활동을 하므로 결과를 변경시키거나 새로운 결과를 생성시킬 수 없다는 한계점이 있다. 그러나 사후통제는 계획과 실행 간의 차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차기의 계획수립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개인의 업적 평가에 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인센티브의 기준을 마련할 수 있으며, 종업원 스스로 자신의 업적을 검토함으로써 성취감을 확인하거나 오류를 성찰하는 등 스스로 동기유발의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

    - 통제활동 내용에 따른 통제 유형

    통제 활동의 내용에 따라 생산통제, 마케팅통제, 재무통제,, 인적자원통제, 정보시스템통제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생산.운영통제
    생산.운영통제란 제품과 서비스의 효율적인 생산을 위해 물적 자원의 투입과 변환과정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통제하는 것을 의미한다. 전형적으로 생산운영에 관한 통제는 장기적 관점에서 생산시설의 규모, 물류시스템의 효과성과 효율성, 수요변화에 따른 신제품 출하 및 생산량 조절과 관련되어 있으며, 중단기적으로는 주일정계획과 스케쥴링, 그리고 투입산출 통제, 품질관리가 주류를 이룬다.

    2. 마케팅통제
    마케팅통제란 기업의 마케팅 활동이 계획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평가하고 통제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마케팅통제에는 주로 4P(product, price, promotion, place)를 중심으로 마케팅 비용과 효과분석, 시장점유율 및 고객점유율 분석, 고객클레임 수, 그리고 신제품 개발과 테스트 마케팅에 대한 분석 등이 포함된다.

    * 고객클레임 수가 급증하는 경우에 왜 그런 상황이 발생하였는지를 검토하여 수정조치를 취하여여 한다.

    3. 재무통제
    재무통제는 기업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통제활동으로 주로 자본이 효과적으로 운영되고 있는가를 통제하는 것이다. 재무통제를 위해서는 예산통제, 재무 비율통제, 손익분기점 분석 기법 등을 활용하여 재무의 건전성과 효율성을 진단한다. 이에 대해서는 뒤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4. 인적자원통제
    기업에서 가장 중요한 인적자원에 대한 효과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통제활동을 말한다. 종업원들의 결근, 이직률의 정도, 교육, 훈련의 성과, 태도 및 사기 정도에 대한 조사를 통해 인적자원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측정하고 있다. 최근에는 윤리경영이 강조됨에 따라 윤리경영지표를 포함하고 있다.

    5. 정보시스템통제
    정보시스템통제는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적시에 제공하는 정도를 평가하는 것으로, 정보시스템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측정하기 위한 것이다. 여기에는 정보시스템 투자비용에 따른 효과분석, 정보시스템의 효과성, 효율성, 정보의 품질과 안정성, 전략적 기여도 등을 평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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