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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환경경영체제 운영
    경영학 2023. 5. 28. 20:30

    기업이 환경경영을 실시하여 환경보호와 비용절감의 효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제품의 설계, 생산, 마케팅 그리고 소비자의 사용과 폐기과정의 모든 과정에서 환경경영을 실시하여야 한다. 단지 제품의 생산과정에만 환경경영을 실시하고 있는 것이다. 환경경영체제는 기업의 활동, 제품의 생산 및 공정운영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환경요소들을 관리하고 최소화하기 위한 경영시스템으로 환경경영전략, 그린조직, 청정생산과 자원재활용, 그린마케팅, 녹색구매, 환경성과평가 등으로 구성된다.

    환경경영전략 그린조직 청정생산 그린마케팅 녹색구매 환경성과평가
    - 전사적 전략
    - 사업부 전략
    - 기능별 전략
    - 환경방침
    - 실천계획
    - 전략모형분석
    - 그린조직
    - 조직구성원의 역할
    - 권한교육
    - 훈련
    - 동기부여
    - 청정생산기술
    - 청전생산기법
    - 친환경설계
    - 폐기물최소화
    - 자원재활용
    - 녹색소비자
    - 환경시장
    - 그린마케팅 믹스
    - 그린제품
    - 그린가격
    - 그린유통
    - 친환경공급망 관리
    - 협력업체에 대한 교육
    - 녹색구매 가이드라인
    - 환경비용분석 및 배분
    - 투자분석 및 평가
    - 환경성과평가
    - 환경보고

    > 환경경영전략
    기업의 경영전략이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나 행동을 선택하는 의사결정이라면 환경경영전략은 기업이 환경부분에서 비전과 가치를 달성하기 위한 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기업활동의 대부분이 환경문제와 관련되어 있으므로 사실상 환경전략과 경영전략을 구분하기 보다는 환경경영전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전략수립과정에서부터 환경성과 경제성을 동시에 고려하는 접근방식이 필요하다. 환경경영전략을 수립하는 경우 무엇보다도 최고경영층의 환경에 대한 철학과 조직 내에서 환경에 대한 조직문화의 구축이 중요하다. 이를 위하여 장기적으로 환경방침과 실천계획을 수립하여 지속적으로 추진하여야 한다.

    > 그린조직
    여기서 그린조직을 구성한다는 것은 기업에서 환경경영을 위한 전담 조직을 편성한다는 의미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권한과 책임을 부여하고, 모든 조직구성원들에게 환경에 대한 교육훈련을 통해 조직 전체가 환경경영을 실천할 수 있도록 체계를 갖추는 것을 의미한다. 그린조직은 조직의 가치와 문화를 환경친화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며, 환경경영을 수행할 수 있는 조직문화의 구축과 기업 내의 역량을 갖추고자 하는 것이다.

    > 청정생산과 자원재활용
    친환경설계는 설계 단계에서 환경을 고려하여 자원의 사용량을 줄이고 환경오염물질의 발생량을 줄이려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는 제품의 설계과정에서 환경 오염물질을 많이 배출되도록 설계되고 생산 공정에서도 많은 자원을 사용하게끔 설계되었다면 제품의 생산완료 후 혹은 설치된 다음에 개선을 하는 것이 기술적으로 쉽지 않고 비용도 많이 들기 때문이다.
    청정생산은 환경오염 물질의 발생을 예방하고 자원의 사용량을 감소시키는 생산 방식으로서 환경오염 물질이 발생한 후 처리하는 사후관리(End of Pipe)에 대응되는 개념이다. 청정생산은 감소(Reduce), 재사용(Reuse) 및 재활용(Recycle)으로 구성된다. 청정생산은 새로운 기술의 개발보다는 현재까지 관습적으로 해왔던 활동을 다시 검토하여 개선하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 그린마케팅과 녹색구매
    그린마케팅은 생산된 제품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을 최소화하고, 고객들에게 녹색구매를 유도하는 활동이다. 녹색구매란 제품생산에 필요한 원부자재 및 공장설비와 장비를 구매하는 경우에도 환경친화적인 제품이나 장비를 구매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녹색구매는 기업이 소비자에게 환경보호를 실천하는 활동으로 제품 및 서비스 공급자의 환경경영을 유도하고 환경 친화적인 제품의 생산을 유도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소비자들에게 친환경적 제품을 구매하여 사용하도록 촉진하기 위해서는 각종 인센티브와 함께 친환경적으로 제품 사용과 폐기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모든 시설과 장비의 인프라가 구축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친환경 원료로 작동되는 자동차를 구입하더라도 친황경 유류와 부품을 구입할 수 없을 경우에는 친환경적으로 사용할 수 없게 된다. 또한 폐기를 위한 기반시설이 부족한 경우에도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음은 자명하다. 따라서 친환경 제품의 사용에 부담감이 없을 정도로 사회.경제적 인프라가 구축되어야 한다.

    * 그린마케팅 광고로 인간으로 인해 녹지가 사라져 가고 있음을 보여주는 내용의 공익광고 캠패인도 있다.

    > 환경성과평가
    환경성과평가는 조직의 환경성과 실태를 파악하고, 개선이 필요한 영역을 식별할 수 있도록 자료와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일련의 절차를 의미한다. 일차적으로 환경성과평가는 기업의 환경관리 수준을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으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알권리를 충족시키면서 기업 활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주요 환경적인 투자 및 비용을 반영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투자분석과 회계처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최근 학계에서는 환경비용을 측정하고 적절히 배분하며, 이를 경영의 의사결정에 반영하거나, 기업의 이해관계자에게 그 결과를 공개하는 과정으로의 환경회계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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