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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영혁신의 유형(혁신의 내용에 따른 구분)
    경영학 2023. 5. 30. 13:56

    경영혁신은 내용과 대상에 따라 기술혁신, 관리혁신, 조직혁신, 인적자원 혁신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러한 기술혁신, 관리혁신, 조직혁신, 인적자원혁신은 각각 독립적으로 경영혁신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밀접한 상호연관성 속에서 기업 전체의 경영혁신을 촉진한다.
    기술혁신은 새로운 가치를 창조한다는 측면에서 기업경쟁력을 강화시키는 주요한 원천이 되며, 관리혁신은 관리적 효율증대를 통해 인건비와 운영비의 절감으로 경쟁력을 강화시켜준다. 그리고 조직혁신은 조직의 유연성 제고를 통해 경영환경의 변화에 신속하게 적응하도록 촉진한다는 측면에서, 인적자원혁신은 종업원들에게 능력과 태도를 변화시킴으로써 기업경쟁력을 강화시켜 준다.

    - 기술혁신
    일반적으로 기업에서의 기술혁신은 제품혁신과 공정혁신으로 구분된다. 제품 혁신이란 새로운 시장 및 고객을 창출하거나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하여 신제품 혹은 서비스를 개발하거나 혹은 기존의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애플사에서 ipod이라는 MP3플레이어를 개발하여 상업적으로 크게 성공을 하였지만 지속적으로 성능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서비스 산업의 제품혁신에 대한 예로는 캐나다의 시르크 뒤 솔레이유가 서커스의 재미와 스릴을 살리면서 연극의 지적 세련미와 풍부한 예술성을 갖춘 서커스 공연을 하여 대대적인 성공을 이룬 사례가 있다.
    공정혁신이란 생산효율성을 높이거나 생산량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작업방법, 장비, 작업흐름 등에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는 것을 말한다. 20세기 초 포드 자동차사에서 대량생산을 가능하게 한 컨베이어시스템(conveyer system)의 도입은 공정혁신의 좋은 예이다. 최근 일본의 캐논(Canon)사에서 컨베이어시스템을 모두 제거하고 제조방식을 셀(cell)방식으로 변경하며 높은 생산성을 달성하고 있다.
    기술혁신을 추진하는 경영자들은 다음과 같은 사실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현실적으로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기술혁신은 과학적으로 획기적인 발전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매우 평범하다는 것이다. 오히려 보다 중요한 것은 기업 특유의 기술을 개발하고 보유해야만 하는 것이다. 따라서 기술혁신은 고도의 기술 산업뿐만 아니라 지급기술을 사용하는 일반적인 산업에서도 마찬가지로 중요하다는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 관리혁신
    관리혁신은 경영관리시스템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입하여 실용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관리혁신은 관리기능면에서의 혁신과 관리과정면에서의 혁신을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현대적 조직관리의 특징으로는 최대한 단순하게 프로세스를 구성하고 직무를 다차원적으로 형성하며, 조직구조를 팀 중심의 수평구조를 변경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최근 경영프로세스를 근본적으로 변화시켜 획기적인 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리엔지니어링 기법은 관리혁신의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다. 리엔지니어링은 기능 별로 처리되던 업무를 프로세스 관점에서 통합적이고 유기적으로 처리함으로써 프로세스의 시간, 품질, 비용 및 고객서비스 면에서 획기적인 성과를 거두기 위한 기법이다. 이처럼 관리혁신은 관리 기능 간의 상호협력과 유기적인 조정을 통하여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고, 이를 통해 기업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제조업체에서 식스시그마(six sigma)기법이나 전사적 품질관리(TQM, Total Quality Management)기법을 도입하여 품질을 향상시키거나, 고객관계관리(CRM)시스템을 도입하여 장기적인 관점에서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하려는 기법 등도 좋은 예이다.

    - 조직혁신
    조직혁신이란 경영환경 변화에 탄력적으로 적응하기 위해 기업조직 차원에서 조직설계와 조직변신을 시도하는 것이다. 과거에는 관리혁신의 범주 내에서 조직혁신을 포괄하기도 했지만, 오늘날 조직혁신은 독자적인 경영혁신의 영역으로서 그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왜냐하면 현대의 기업은 경영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조직의 변화를 추구해야 하는데, 과거와 같이 효율성을 추구하는 일부 경영관리기능만의 개선으로는 그 한계가 드러났기 때문이다.
    최근 기업체에서 도입하고 있는 리스트럭처링(restructuring)은 조직혁신이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다. 리스트럭처링이란 미래의 환경변화를 예측하여 어떤 사업을 주력사업으로 하고, 어떤 사업부를 축소.철수하고, 또 어떤 신규사업으로 새로이 진입할 것인지를 결정하고 더 나아가 중복사업을 통합함으로써 사업 구조를 개혁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두산(주)그룹에서는 핵심역량에 집중하고자 적자로 운영되어 온 '두산주류BG'를 매각하였다.

    - 인적자원혁신
    인적자원혁신이란 종업원들의 직무태도, 업무지식 및 능력, 가치관 등에 있어서 변화를 유발할 수 있도록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입하여 실용화하는 것을 말한다. 사내 대학 및 경영대학원 과정을 도입하여 사원들로 하여금 경영지식 및 관리적 안목을 넓힌다든가 학위를 인정해 줌으로써 애사심을 향상 시키거나, 채용 시의 학력제한 철폐, 목표에 의한 관리, 능력에 의한 연봉제 도입 등을 통한 합리적인 인사관리도 좋은 예이다. 또한 사원들을 감수성훈련이나 팀 구축법(team building) 등과 같은 조직개발 프로그램에 참여시킴으로써 협동정신과 유대감을 향상시키는 것도 인적자원혁신이다. 이러한 인적자원혁신은 제품이나 생산 공정보다는 조직구성원의 가치관이나 태도 혹은 업무능력 등의 변화에 초점을 맞춘다는 점에서 다른 혁신유형과 구별되지만 광의로 보면 관리혁신에 포함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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