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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의 대상으로서의 조직과 환경경영학 2023. 5. 19. 00:21
우리의 주위에서는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수많은 조직들이 존재한다. 개인이 아닌 집단으로서 조직이 형성되는 이유는 개인 혼자만으로는 달성하기 어려운 과업을 협력을 통해 수행하기 위해서이다. 즉 혼자하기 보다는 여러 사람들이 모여 과업을 수행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과업을 수행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물론 개인 혼자서도 사업을 할 수 있지만 사업의 규모가 커지면 혼자서는 감당하기 어렵게 될 뿐만 아니라 혼자서 하는 것이 비효율적이 된다. 따라서 인간은 자기 혼자의 능력으로는 감당하기 어려운 과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자연스럽게 조직을 형성하게 된다. 이와 같이 개인 혼자서는 달성할 수 없는 공통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의식적으로 구성된 인간의 집단을 조직이라고 한다.
- 조직의 특성(공통의 목적, 구조와 역할관계, 인간으로 구성, 상호작용)
이러한 조직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닌다. 첫째, 조직은 달성하고자 하는 공통의 목적(goal)을 갖고 있다. 모든 조직은 나름대로의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조직구성원은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상호작용을 하면서 협동한다. 통신회사라는 조직은 고객들 간에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통신서비스를 제공하고 반대급부로 이윤을 획득하고자 하는 목표가 있다. 여기서 공통의 목표를 추구한다는 것은 구성원 개개인이 추구하는 목표와는 다를지라도 기업조직이 추구하는 목표가 별도로 존재한다는 의미이다.
둘째, 조직은 일정한 경계(boundary) 내에서 체계화된 구조(structure)와 역할관계를 갖고 있다. 조직은 외부를 나타내는 경계선을 중심으로 환경과 내부조직으로 구분된다. 내부조직은 각자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과업과 그 일을 담당할 구성원의 역할과 상호작용의 관계를 규칙과 절차로 설정한다. 이러한 규칙과 절차를 설정하는 이유는 목표달성에 필요한 과업을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규칙과 절차만을 강조하게 되면 조직구성원의 상호작용의 질과 의사소통의 흐름이 막혀 업무성과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적절하게 활용하여야 한다.
셋째, 조직은 상호작용하는 인간집단과 물리적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물리적 시설만으로는 조직이라 할 수 없으며 인간과 상호작용하는 경우에만 조직이라고 할 수 있다. 통신회사는 본부, 통신중계소, 통신장비 그리고 여러 가지 부대장비와 시설로 구성되어 있으나, 이들 자체로는 조직이라고 할 수 없으며, 통신회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구성원 간의 상호작용과 물리적 시설과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경우에만 조직이라고 할 수 있다. 즉 통신회사의 모든 시설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에 불과하다.
넷째, 조직은 환경과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존속하는 유기체이다. 모든 생명체가 환경의 변화에 계속적으로 적응할 수 있어야 살아남을 수 있듯이 조직도 조직의 환경 변화에 계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대응해 나가야만 존속할 수 있다. 환경은 조직에게 필요한 인적, 재무적, 물적 자원뿐만 아니라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는 시장과 제반여건을 제공하기 때문에 기업은 환경과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여야만 생존할 수 있는 것이다.
과거에는 주로 조직 내부의 문제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면 조직이 성정,발전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으나 점차적으로 조직 내부의 문제뿐만 아니라 조직 외부의 문제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해결해 나가느냐에 따라 조직의 성패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경영의 대상도 조직 내부의 문제 해결에서 조직 외부의 문제 해결로 옮겨지고 있다.
- 영리조직과 비영리조직
일반적으로 조직은 추구하는 목표가 무엇인가에 따라 영리조직과 비영리조직으로 구분된다. 영리조직이란 이윤을 추구하기 위하여 결성된 조직으로 주위에 존재하고 있는 모든 기업체들이 대표적이다. 그러나 영리조직도 수익성을 우선으로 하는 순수한 영리기업과 공공성을 강조하지만 어느 정도의 영리를 추구하는 공기업으로 나눌 수 있다. 특히 공기업은 특수한 목적을 가지고 설립되어 비영리기관으로 분류되었으나 최근에는 공공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조직으로 변모되고 있어 준영리조직이라 할 수 있다.
비영리조직이란 영리를 추구하기 보다는 나름대로의 특수한 목적을 추구하는 조직으로 정부, 군대, 학교, 병원, 학회 등을 들 수 있다. 정부조직은 공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된 조직으로 행정, 사법, 입법기관을 포함하여 시청, 도청, 군청, 각급 교육위원회 등 지방정부조직을 모두 포함한다. 비영리기관 중에는 학교와 도서관 등과 같이 공공의 목적으로 운영되는 경우도 있지만 병원이나 학원과 같이 표면적으로는 비영리조적으로 구분되나 실질적으로는 영리를 추구하는 조직들도 존재한다.
영리조직이든 비영리조직이든 그 조직이 추구하는 목표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달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경영이란 이와 같이 여러 조직에서 추구하는 목표를 효율적,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기법과 이론을 추출한 개념이다. 다만 모든 조직에 적용될 수 있는 '일반경영' 체계와는 달리 특수한 목적을 가진 특정 조직체에 대한 경영을 '특수경영'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학교를 대상으로 하는 경우를 학교경영, 병원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 병원경영, 교회를 대상으로 하는 교회경영 등 다양하게 부를 수 있다.'경영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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